12월 8일(목) QT_3대에 걸쳐 이루어진 놀라운 축복
- Chang Yong Park

- Dec 8, 2022
- 2 min read
"1. 요셉 자손이 제비 뽑은 것은 여리고 샘 동쪽 곧 여리고 곁 요단으로부터 광야로 들어가 여리고로부터 벧엘 산지로 올라가고 2. 벧엘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 아렉 족속의 경계를 지나 아다롯에 이르고 3. 서쪽으로 내려가서 야블렛 족속의 경계와 아래 벧호론과 게셀에까지 이르고 그 끝은 바다라 4. 요셉의 자손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그들의 기업을 받았더라 5. 에브라임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지역은 이러하니라 그들의 기업의 경계는 동쪽으로 아다롯 앗달에서 윗 벧호론에 이르고 6. 또 서쪽으로 나아가 북쪽 믹므다에 이르고 동쪽으로 돌아 다아낫 실로에 이르러 야노아 동쪽을 지나고 7. 야노아에서부터 아다롯과 나아라로 내려가 여리고를 만나서 요단으로 나아가고 8. 또 답부아에서부터 서쪽으로 지나서 가나 시내에 이르나니 그 끝은 바다라 에브라임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 이러하였고 9. 그 외에 므낫세 자손의 기업 중에서 에브라임 자손을 위하여 구분한 모든 성읍과 그 마을들도 있었더라 10. 그들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오늘까지 에브라임 가운데에 거주하며 노역하는 종이 되니라"(여호수아 16장 1-10절)
요셉을 통한 자손들의 유산
한 사람을 통해서 한 가문이 달라질 수 있다. ‘더하다’라는 뜻을 가진 이름의 사람은 요셉이었다. 요셉은 야곱이 가장 사랑했던 라헬에게서 얻은 아들로 ‘무성한 가지’였다. 야곱은 죽기 전에 그의 아들들을 불러 후일에 당할 일에 대하여 말했다. 특별히 요셉에게는 모든 축복이 임할 것을 말했다(창 49:22-26). 또한, 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축복할 때, 요셉에 대해서 야곱과 동일한 축복을 했다(신 33:13-17).
요셉은 이집트에서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통해서 아들을 낳았다. 그 장남 ‘므낫세’ 이름의 뜻은 이러하였다. “하나님이 내게 내 모든 고난과 내 아버지의 온 집 일을 잊어버리게 하셨다”(창 41:51). 그리고 “하나님이 나를 내가 수고한 땅에서 번성하게 하셨다”라는 뜻을 가진 차남 에브라임을 낳았다(41:52).
죽었다고 생각했는데, 야곱은 살아 있는 요셉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 “요셉이 낳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 것이며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내 것이 될 것이다”(창 48:5).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은 이스라엘의 12지파 중 다른 삼촌들과 대등한 위치의 독립된 두 지파를 형성했다. 그리고 오늘의 본문에서 요셉의 자손들은 제비를 뽑았다(1절). 그들은 역시 기업을 받았다(4절). 즉, 야곱의 말처럼 되었다.
야곱(이스라엘)과 요셉, 요셉의 가문에 일어난 일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는가? 나의 가문, 나의 자손들이 나를 통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야곱이 예언한 축복의 성취
실수가 반복되면, 실패가 된다. 요셉의 자손 에브라임 지파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지역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5-10절). 할아버지 야곱은 죽기 전 요셉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의 오른손을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축복하며 장자권을 부여한다(창 48:14). 야곱은 차남이었지만 형 에서로부터 장자권을 받아내고 도망자가 되어 험악한 세월을 보낸다. 그런 야곱이 에브라임을 축복한다. 아우 에브라임이 그 형 므낫세보다 큰 자가 된다. 에브라임의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룬다(창 48:19).
요셉의 자손 므낫세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가 분배받은 땅은 요단 동편과 요단 서편 가나안 땅의 중앙 지대이다. 이 지역은 동쪽으로 요단강을 경계로 한다. 서쪽으로 지중해를, 남쪽으로 단과 베냐민 지파를, 북쪽으로 아셀, 스불론, 잇사갈 지파와 각각 경계한다. 요셉의 자손들이 받은 땅은 다른 지파가 받은 지역보다 더 넓다.
히브리서 기자는 야곱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히 11:21). 믿음으로 살았던 야곱은 요셉의 아들들인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축복하고, 하나님께 예배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예배를 받으시고, 요셉의 자손들에게 야곱의 축복을 성취하셨다. 즉, 할아버지 야곱이 예언한 축복은 세월이 흘러 성취되었다(창 48:17-22).
나는 축복의 통로인가? 나는 믿음으로 다른 이들을 축복하며 예배하고 있는가?
Photo by Phillip Goldsberry on Unspla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