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2일(화) QT_믿음의 증거, 기도
- Chang Yong Park

- Jan 12, 2021
- 3 min read
"14. 이에 그들이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그들을 둘러싸고 서기관들이 그들과 더불어 변론하고 있더라 15.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매우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 16.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가 무엇을 그들과 변론하느냐 17. 무리 중의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말 못하게 귀신 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18. 귀신이 어디서든지 그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해지는지라 내가 선생님의 제자들에게 내쫓아 달라 하였으나 그들이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19.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그가 땅에 엎드러져 구르며 거품을 흘리더라 21. 예수께서 그 아버지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이르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22. 귀신이 그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24. 곧 그 아이의 아버지가 소리를 질러 이르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25. 예수께서 무리가 달려와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이르시되 말 못하고 못 듣는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26. 귀신이 소리 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 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마가복음 9장 14-29절)
기도하지 않는 자들의 무기력
기적을 경험했다고 진짜 자신에게 능력도 있는 것은 아니다. 산에서 내려오신 예수님께서는 변론 중인 사람들의 무리를 보게 되셨다. 그리고 예수님께 달려온 무리 중 하나로부터 속상한 말을 듣게 된다.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 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18절) 누가복음에 따르면 벙어리 귀신들린 아들은 외아들이었다. 외아들이 낫지 않는 병에 걸려 죽어가고 있는 것을 보는 아비의 마음은 괴로웠을 것이다. 괴로운 마음을 부여잡고 예수를 찾아온 아비는 예수를 보지 못했지만, 그의 제자들에게 간절하게 매달렸다. 그러나 제자들은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그런 제자들을 강하게 꾸짖으신다(19절). 제자들은 예수님으로부터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는 권세를 받았다(막 3:15, 6:7). 그러나 제자들은 귀신을 쫓고 병을 고치지 못했다. 예수님의 꾸짖음대로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아비는 제자들이 고치지 못한 아이를 예수님 앞으로 데려왔다. 그러자 예수를 알아본 아이는 경련을 일으킨다. 사실 이 장면에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제대로 알아본 것은 아이에게 들어가 있는 귀신뿐이었다. 무리 중에도, 제자 중에도 온전히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누구도 귀신을 쫓아내지 못한 것이다.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는 예수님의 질문에 아비는 어릴 때부터 불과 물에 자주 던져졌던 아이의 상태를 보여 준다.
그와 함께 아비는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주옵소서.”라고 확신 없는 믿음의 말을 덧붙인다. 제자들의 믿음 없음도 문제였지만, 구하는 자의 믿음 없음은 더 큰 문제임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자신을 의심하는 아비에게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23절).”라며 아비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신다. 또한 아버지의 믿음 없는 모습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는 아이를 구하셨다. 믿음 없는 제자들과 믿음 없는 아비의 문제로 아이를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없었기 때 문으로 보인다.
믿음의 증거
본문을 통해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믿음 없음과 아비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셨다. 그리고 자신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는 이유를 묻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 하셨다.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29절)” 믿음 없음을 꾸짖는 예수님께서 기도를 해야 귀신을 쫓을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믿음과 기도의 연관성은 무엇일까? 기도는 믿음을 바탕으로 된다.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기도하지 않는다. 반대로 믿음이 있는 사람들은 기도하기에 힘을 쓴다. 기도는 내가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께 부탁하는 것이다. 철저한 자기 부정과 하나님에 대한 철저한 신뢰에서 나오게 되는 행위이다.
주님이 하시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믿기 때문에 하나님은 일하실 수 있다. 우리가 주님을 의심하기 시작하면 주님은 일하시지 않는다. 그러니 우리는 믿음을 가져야 하며, 믿음을 바탕으로 주님께 기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것이 세상에서 승리하는 유일한 길이 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