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일(화) QT_잘못된 믿음 vs 참된 믿음
- Chang Yong Park

- Jan 3, 2023
- 2 min read
"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19.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25.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로마서 2장 17-29절)
잘못된 믿음
진리를 알아도 자신에게 적용하지 못하면 진실한 믿음이 되기 힘들다. 바울은 유대인들이 스스로 말하는 내용을 이야기한다. 유대인은 스스로 율법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자랑하며 하나님의 뜻을 알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줄 안다. 스스로 소경의 길잡이며 어둠에 있는 사람들의 빛이다. 스스로 사람의 교사, 어린아이의 선생이라고 하며 율법 안에 지식과 진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유대인들은 이렇게 스스로 믿고 있었다. 바울은 이 부분을 먼저 언급한다.
이제 바울은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는 유대인들에게 책망한다. 도둑질하지 말라고 하면서 도둑질하고, 간음하지 말라고 하면서 간음했다. 우상을 죄라고 말하면서 신전의 물건을 훔치고 율법을 지키라고 말하면서 율법을 어겨 하나님을 욕되게 한다. 율법을 지키는 가치가 있으면 할례가 가치가 있지만, 율법을 어기면 할례의 가치가 없다. 바울은 예수님처럼 유대인들의 내면에 숨어 있는 죄를 날카롭게 지적한다.
참된 믿음
제대로 된 믿음은 진리를 알고 그것을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인정하는 믿음은 그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하나님이 인정하는 믿음은 배운 말씀을 잘 지키는 사람이다. 바울은 분명히 말한다.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27절).” 하나님은 무할례자라도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으로부터 정죄를 받지 않는다고 말씀한다.
계속해서 하나님 나라에서 진정한 유대인이 누구인지 말한다.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28절). ‘표면적’(헬, 파네로)은 ‘눈이 보이는’, ‘명백한’, ‘열린’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표면적 유대인’은 할례와 경문과 십일조 등으로 표면화된 유대인을 가르친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통치나 주권에 순종하지 않았고, 자신의 힘과 의로 종교 생활했다.
계속해서 바울은 진정한 유대인이 누구인지 말한다.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29절).” ‘이면적(헬, 크뤼포토)’은 ‘감춰진’, ‘비밀의’란 뜻으로 ‘감춰진 것 안에 있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 의미는 인간 영혼의 내적인 부분을 가리키며 여기서는 ‘성령 안에서’ 할례받은 자를 가리킨다(고후 3:3). 이면적 유대인은 할례를 육신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마음에 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제대로 된 믿음이 된다.
표면적 유대인과 이면적 유대인이 있는 것처럼 표면적 그리스도인과 이면적 그리스도인이 있다. 나 자신은 어떤 그리스도인인가? 이면적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Photo by Adi Goldstein on Unspla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