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3월 16일(화) QT_회개는 생명이다.

  • Writer: Chang Yong Park
    Chang Yong Park
  • Mar 16, 2021
  • 3 min read

"1.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경고의 말씀이라 여호와 곧 하늘을 펴시며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이가 이르시되 2. 보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그 사면 모든 민족에게 취하게 하는 잔이 되게 할 것이라 예루살렘이 에워싸일 때에 유다에까지 이르리라 3. 그 날에는 내가 예루살렘을 모든 민족에게 무거운 돌이 되게 하리니 그것을 드는 모든 자는 크게 상할 것이라 천하 만국이 그것을 치려고 모이리라 4.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하며 그 탄 자를 쳐서 미치게 하되 유다 족속은 내가 돌보고 모든 민족의 말을 쳐서 눈이 멀게 하리니 5. 유다의 우두머리들이 마음속에 이르기를 예루살렘 주민이 그들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로 말미암아 힘을 얻었다 할지라 6. 그 날에 내가 유다 지도자들을 나무 가운데에 화로 같게 하며 곡식단 사이에 횃불 같게 하리니 그들이 그 좌우에 에워싼 모든 민족들을 불사를 것이요 예루살렘 사람들은 다시 그 본 곳 예루살렘에 살게 되리라 7.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주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8.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주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9.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이방 나라들을 그 날에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 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11. 그 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 12. 온 땅 각 족속이 따로 애통하되 다윗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나단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13. 레위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시므이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14. 모든 남은 족속도 각기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리라"(스가랴 12장 1-14절)


깨달아야 하는 사실


하나님의 일을 할 때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잊지 않는 것이다. 백성들은 많은 적들에게 둘러싸여 패배의식에 짓눌려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를 통해서 그들이 수많은 대적들에게 둘러싸여 위협을 당한다 할지라도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키신다는 것을 깨닫고 두려움을 이기라고 말씀하신다.


1-9절의 내용을 살펴보면,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를 선포하면서,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지키실 것을 이야기 한다. 백성들의 적들은 공격을 해도 실패할 것이며, 오히려 하나님의 손에 의해 불타고 눈이 멀고 무너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지키실 것이고, 백성을 치는 이들을 물리치실 것이다. 자기 백성을 눈동자같이 보호하실 것이다.


회개의 은총


그러나 이러한 승리의 결과는 그냥 주어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심령에 은총과 간구하는 마음을 부어주실 것이다.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시면, 간구하는 심령이 주어진다. 이러한 역사는 ‘그를 바라보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선물이다.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이 구절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으심에 대한 예언이다.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자들은 이 사건이 자신들의 죄와 더러움 때문인 것을 안다. 이 큰 슬픔은 독자를 잃은 것 같고 장자를 잃은 것 같은 슬픔인데, 유다 멸망 전(주전 609년) 경건했던 왕 요시야가 므깃도에서 애굽과 싸우다 죽었을 때 임한 것과 같은 큰 슬픔이 될 것이다. 이 일이 얼마나 슬픈 일이었는지 수많은 사람들이 애곡했다. 백성들의 회개는 이와 같을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인생의 참된 문제가 무엇인지를 밝히 드러내 보여준다. 그리고 그 심령에는 사랑으로 인한 깊은 돌이킴의 회개가 일어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것만이, 평강과 승리의 삶을 누리게 한다. 하나님의 선하신 약속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이들에게 주어진다.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그 사건이 자신의 죄와 더러움을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것을 바라보고 믿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완전히 무너뜨릴 존재는 없다. 그 어떤 고통이나 삶의 큰 장애물도 하나님의 은혜의 약속으로부터 우리를 떼어놓을 수 없다.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롬 8:38-39).



ree

 
 
 

Comments


Join our mailing list

Never miss an update

  • c-facebook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