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4월 11일(월) QT_반역과 심판 그리고 긍휼

  • Writer: Chang Yong Park
    Chang Yong Park
  • Apr 11, 2022
  • 3 min read

"10. 너희는 그 성벽에 올라가 무너뜨리되 다 무너뜨리지 말고 그 가지만 꺾어 버리라 여호와의 것이 아님이니라 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의 집과 유다의 집이 내게 심히 반역하였느니라 12. 그들이 여호와를 인정하지 아니하며 말하기를 여호와께서는 계시지 아니하니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할 것이요 우리가 칼과 기근을 보지 아니할 것이며 13. 선지자들은 바람이라 말씀이 그들의 속에 있지 아니한즉 그같이 그들이 당하리라 하느니라 14. 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을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을 나무가 되게 하여 불사르리라 1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집이여 보라 내가 한 나라를 먼 곳에서 너희에게로 오게 하리니 곧 강하고 오랜 민족이라 그 나라 말을 네가 알지 못하며 그 말을 네가 깨닫지 못하느니라 16. 그 화살통은 열린 무덤이요 그 사람들은 다 용사라 17. 그들이 네 자녀들이 먹을 추수 곡물과 양식을 먹으며 네 양 떼와 소 떼를 먹으며 네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열매를 먹으며 네가 믿는 견고한 성들을 칼로 파멸하리라 1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도 내가 너희를 진멸하지는 아니하리라 19. 그들이 만일 이르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을 우리에게 행하셨느냐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너희 땅에서 이방 신들을 섬겼은즉 이와 같이 너희 것이 아닌 땅에서 이방인들을 섬기리라 하라"(예레미야 5장 10-19절)


반역의 형태


반역은 여호와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스라엘과 유다의 집이 하나님께 심히 반역한다(11절). ‘심히 반역하였느니라’에 해당하는 단어는 ‘바고드 빠게두’이다. 바고드는 ‘완전히’(표준새번역), ‘뻔뻔스럽게’(공동 번역), ‘아주’(NIV, utterly)의 의미다.


‘빠게두’는 ‘빠가드’의 부정사형과 복수완료형으로서 ‘속이다’(사 21:2), ‘배반하다’(호 6:7)이다. 종합해보면 ‘심히 반역했다’라는 것은 ‘완전하고 뻔뻔스럽게 하나님을 배반하다’라는 의미가 된다. 이 반역의 중심에는 우상숭배가 있었다(19절). 그렇다면 반역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그것은 여호와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12절). ‘인정하지 아니하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카하쉬’인데 그 의미는 ‘속이다’(슥 13:4), ‘부정하다’(사 59:13), ‘부인하다’(잠 30:9)이다.


이처럼 여호와를 인정하지 않을 때 그 반역은 속임수의 언어들과 함께 구체적으로 표현된다. ① 여호와는 없고,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않을 것이며, 칼과 기근을 보지 못할 것이다(12절). 하나님의 심판을 부인하며 무시한다. ② 선지자들은 바람이다(13절). 여기서 말하는 ’바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루하흐’인데 그 용례가 다양하지만(숨, 호흡, 바람, 마음, 영, 생명, 심령, 영혼, 성령) 여기서는 ‘거짓’ 즉 허풍의 의미로 사용된다. 반역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이들을 무시하는 행위로 나타난다.


반역의 결과


하나님은 반역하는 자들을 심판하신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반역한 이들을 심판하시는가? 반역한 자들이 무시한 말씀을 도구로 심판하신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을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을 나무가 되게 하여 불사르리라”(14절).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서 하신 말씀을 ‘불’이 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여기서 말하는 ‘불’은 심판을 상징한다. ‘불사르리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와아카라탐’이다. 그 원형은 ‘아칼’로서 의미는 ‘먹다’, ‘소멸하다’이다. 이는 아무것도 남지 않을 만큼 완전히 진멸하겠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반역하는 자들을 심판하는 구체적인 방식은 무엇인가? 그 방식은 ‘강하고 오래된 민족을 통한 심판’ 이다(15절). 여기서 말하는 ‘강하고’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탄’은 그 나라가 군사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흔들리지 않을 만큼 강한 나라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말하는 강한 나라는 바로 바벨론이다. 이들의 군사력은 대단했다. 모든 군사가 하나도 빠짐없이 강하고 탁월한 군사적 기량을 가지고 있었다. 더 나아가 그들이 믿는 견고한 성과 그것을 유지하는 양식을 다 파멸시키신다(17절). 무엇을 보여주는 대목인가?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기에 반역하는 자들을 철저하게 심판하신다.


심판 가운데 흐르는 긍휼


하나님의 공의는 긍휼로 완성된다. 하나님은 반역한 백성들을 심판하실 것을 선언하시지만 그 가운데 긍휼을 나타내신다. “… 다 무너뜨리지 말고 그 가지만 꺾어버리라 여호와의 것이 아님이니라”(10절). 하나님의 심판 대상은 ‘그 가지만’이다. 이 단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네티쇼테하’이며, 문자적으로 보면 ‘그녀의 잔가지’ 혹은 ‘그녀의 포도나무 덩굴’이라는 의미다.


하나님은 유다 전체를 완전히 멸망시키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것이 아닌 반역한 자들만 심판하신다. 이곳에 하나님의 성품인 ‘긍휼’이 나타난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셔서 죄에 대하여는 심판하시지만, 그 가운데 긍휼을 나타내시는 사랑이기도 하다.


​반역은 하나님과 말씀을 무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반역의 대가는 심판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당신의 공의를 긍휼로 완성하신다. 그것을 잘 드러내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다. 당신에게 십자가는 어떤 의미인가?



ree

 
 
 

Comments


Join our mailing list

Never miss an update

  • c-facebook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