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일(수) QT_고난에 대한 성도의 자세
- Chang Yong Park

- May 10, 2023
- 2 min read
"1.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 2.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3.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 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4.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륙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6. 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9.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 10. 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12. 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야고보서 5장 1-12절)
고난 중에 있는 성도에게 주는 권면
임박한 주의 재림을 고대하며 인내하기를 권면한다. 야고보 사도가 부당한 고난에 있는 자들에게 주는 핵심 메시지는 ‘인내’이다. 여기서 ‘길이 참으라’로 번역된 ‘마크로뒤메오’는 ‘오래 참다’, ‘인내하다’란 뜻을 나타낸다. 이 단어의 의미는 끊임없는 부당한 착취와 억압 가운데 고통을 겪을지라도 끈기와 용기를 가지고 기다리라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부당한 고난을 언제까지 인내함으로 견뎌야 하는가?
야고보 사도는 주께서 다시 오실 그날까지라고 그 시기를 제한하고 있다. 주의 재림이 임박하였기에 성도들은 인내하며 마음을 굳게 해야 함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임박한 심판을 거듭 강조하며 심판받지 않으려면 서로 원망하지 말라고 권면한다. 고난 중에 인내한 구약선지자들을 모범으로 삼기를 권면한다. 성도들은 주의 이름으로 말씀을 전한 구약의 선지자들을 고난 중에 인내한 본으로 삼아야 한다. 인내하는 자가 진정으로 복된 자이다.
야고보 사도는 인내의 가장 대표적 인물로 당시 욥을 들고 있다. 사실 욥보다 더 극심한 고난을 겪은 자도 없고, 그 극심한 고난을 이겨낸 후에, 그보다 더 많은 복을 받은 자도 없다. 또한, 수신자들이 주께서 욥에게 주신 결말을 ‘보았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에이데테’는 번역 그대로 ‘너희가 보았다’라는 뜻인데, 이는 두 눈으로 본 것처럼 뚜렷이 알고 있다는 표현이다.
사실 욥은 고난을 인내로 이겨낸 후 잃어버린 물질을 두 배로 돌려받았고, 또 열 자녀를 새로이 얻었으며, 하나님과의 관계도 더 친밀하게 되었다. 욥에게 회복된 복은 궁극적으로 주의 강림 후 고난을 인내한 성도들이 받게 될 축복의 예시가 된다. 비록 스데반의 경우처럼 순교로 끝난다고 할지라도 결국 형언할 수 없는 축복을 하늘에서 반드시 받게 될 것이다.
고난 가운데서 하지 말아야 할 것
성도에게 맹세하지 말 것을 명한다. 야고보 사도는 진실을 강조하기 위해 하늘이나 땅이나 무엇으로도 맹세하지 말 것을 명한다. 다만, 사실 여부에 대해 ‘예’와 ‘아니오’로 분명히 밝히는 것에 그침으로써 정죄를 면하라고 한다. 여기서 ‘맹세에 관한 문제’가 돌연히 언급된 것처럼 보이지만, 맹세의 문제는 고난 가운데서도 혀를 바르게 사용해야 함을 교훈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예수님과 야고보가 맹세를 엄금하는 것은 그 시대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을 은폐하기 위해 너무나 자주 맹세를 남발했기 때문이다. 맹세하는 것은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무서운 죄악이다(레 19: 12).
나에게 인내가 필요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 고난에 대한 나의 자세는 어떠한가?
Photo by daniil onischenko on Unspla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