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1일(월) QT_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라
- Chang Yong Park

- Jul 31, 2023
- 2 min read
"1.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3.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6. 이삭이 그랄에 거주하였더니 7. 그 곳 사람들이 그의 아내에 대하여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는 내 누이라 하였으니 리브가는 보기에 아리따우므로 그 곳 백성이 리브가로 말미암아 자기를 죽일까 하여 그는 내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함이었더라 8. 이삭이 거기 오래 거주하였더니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껴안은 것을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으로 내다본지라 9. 이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이르되 그가 분명히 네 아내거늘 어찌 네 누이라 하였느냐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 생각에 그로 말미암아 내가 죽게 될까 두려워하였음이로라 10. 아비멜렉이 이르되 네가 어찌 우리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백성 중 하나가 네 아내와 동침할 뻔하였도다 네가 죄를 우리에게 입혔으리라 11. 아비멜렉이 이에 모든 백성에게 명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나 그의 아내를 범하는 자는 죽이리라 하였더라"(창세기 26장 1-11절)
순종하며 사는 법
주님을 향한 순정은 순종으로 나타난다. 아브라함 때 있었던 대흉년이 다시 들자, 이삭은 가나안의 곡창지인 그랄 땅으로 이주한다(1절). 이삭이 그랄 땅으로 갔다는 것은 이곳에 잠시 머물다가 상황이 더 악화되면 애굽으로 내려가려는 계획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이삭에게 애굽으로 가지 말고 이 땅에 거주하라고 하신다(2절). 그러시면서 여호와께서는 이삭이 순종하면 그와 함께할 것이며, 그의 순종을 통해 많은 것을 축복하실 것이라고 밝히신다(3-4절). 또한,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축복을 약속하시는 근거는 그의 아버지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라고 하신다(5절).
결국, 여호와께서 이삭의 길을 막으시는 이유는 항상 물과 음식이 있는 애굽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여호와 하나님만 바라고 의지하라는 순종 테스트를 하기 위함이다.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애굽으로 내려가지 않고 그랄 땅에 머물러 산다(6절).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언약이 이삭에게 계승된다. 따라서 이삭은 어려움을 당할 때마다 이 언약을 기억하고 의지하며 사는 법을 배워간다. 어려움과 고난이 닥칠 때마다 세상의 방식대로 눈에 보이는 강한 것, 보기 좋은 것, 우리를 보호해줄 것 같은 것을 찾아서는 안 된다. 오직 우리의 보호자 되시고 구원자 되시는 여호와 한 분만을 의지하고 그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나는 삶의 고난과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끝까지 보호하시는 여호와
위기를 만날 때, 불신의 눈을 감고 믿음의 눈을 떠라! 여호와의 말씀대로 이삭은 그랄 땅에 머무른다. 하지만 이삭은 100% 여호와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지 못한다. 아버지 아브라함이 그랬던 것처럼 이삭은 아내 리브가를 여동생이라고 블레셋 왕 아비멜렉을 속인다(7절).
7절의 ‘죽일까하여’에서 ‘~하여’는 히브리어 ‘펜’이라고 하는 접속사이다. ‘~하지 않을까’라는 뜻을 지난 말로써, 매우 불안한 심리와 극심한 염려를 강조한 표현이다. 또한 ‘죽일까 하여(야하르구니)’가 3인칭 복수형으로 이삭은 많은 사람이 자기를 죽일 것으로 생각했음을 보여준다.
결국, 이삭은 자신과 동행하시겠다고 약속하신 여호와의 신실하신 언약(3절)을 신뢰하지 못했다. 오히려 눈앞의 상황 즉, 당면한 인간적 위력 앞에 두려워한 것이다.
이삭은 거짓으로 위기를 모면하려고 했지만, 여호와께서는 오히려 이방의 왕을 통해 이삭과 그의 가족을 보호해주신다(11절).
아비멜렉은 우연히 창밖을 통해 이삭이 아내 리브가를 껴안는 것을 보게 된다. 그로 인해 이삭에게 속은 줄 알게 된 아비멜렉은 이삭을 크게 책망한다(10절). 그리고 아비멜렉은 모든 백성에게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가를 보호할 것을 명령한다.
나는 눈앞의 당면한 위기에 봉착하면 기도하고 여호와의 뜻을 찾으려고 하는가? 아니면 세상의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하는가?
Photo by dino reichmuth on Unspla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