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8월 10일(수) QT_모압을 향한 심판

  • Writer: Chang Yong Park
    Chang Yong Park
  • Aug 10, 2022
  • 2 min read

"1. 모압에 관한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오호라 느보여 그가 유린 당하였도다 기랴다임이 수치를 당하여 점령되었고 미스갑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으니 2. 모압의 찬송 소리가 없어졌도다 헤스본에서 무리가 그를 해하려고 악을 도모하고 이르기를 와서 그를 끊어서 나라를 이루지 못하게 하자 하는도다 맛멘이여 너도 조용하게 되리니 칼이 너를 뒤쫓아 가리라 3. 호로나임에서 부르짖는 소리여 황폐와 큰 파멸이로다 4. 모압이 멸망을 당하여 그 어린이들의 부르짖음이 들리는도다 5. 그들이 루힛 언덕으로 올라가면서 울고 호로나임 내리막 길에서 파멸의 고통스런 울부짖음을 듣는도다 6. 도망하여 네 생명을 구원하여 광야의 노간주나무 같이 될지어다 7. 네가 네 업적과 보물을 의뢰하므로 너도 정복을 당할 것이요 그모스는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되어 갈 것이라 8. 파멸하는 자가 각 성읍에 이를 것인즉 한 성읍도 면하지 못할 것이며 골짜기가 멸망하였으며 평지는 파멸되어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리로다 9. 모압에 날개를 주어 날아 피하게 하라 그 성읍들이 황폐하여 거기에 사는 자가 없으리로다 10. 여호와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자기 칼을 금하여 피를 흘리지 아니하는 자도 저주를 받을 것이로다"(예레미야 48장 1-10절)


심판당하는 모압의 도시들


하나님의 심판은 피할 수 없지만, 적어도 긍휼을 구할 수는 있다. 본문 1절부터 5절까지는 모압에 속한 도시들을 언급하면서 그들을 향한 심판을 말한다. ‘느보’, ‘기랴다임’은 르우벤 지파에게 할당되었던 성읍이다.


‘미스갑’은 ‘요새’라는 의미가 있는 단어이지만 정확하게 어디를 지목하는지는 알 수 없다. ‘헤스본’은 시혼 왕 왕국의 수도였던 곳이었고, ‘맛멘’은 ‘디몬’ 혹은 ‘디멘’으로도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이 성읍들이 점령당하고 파괴될 것을 말씀하고 있다(1절).


‘호로나임’은 모압의 남쪽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성읍이며, ‘루힛 언덕’은 호로나임의 근처에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모압의 남쪽에 있는 성읍들 역시 황폐와 큰 파멸을 피해갈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성읍들을 분명하게 지목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모압의 전역이 파멸의 고통에 빠지게 될 것을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다. 약탈과 파괴로 모압의 사람들은 울부짖으며 도망칠 것이다. 6절에서 “도망하여 네 생명을 구원하여 광야의 노간주나무같이 될지어다”라고 말씀한다. 원문에서 ‘도망하다’와 ‘구원하다’는 명령형으로 되어 있다. 즉, 이러한 심판 가운데에서 최선을 다해 도망하여 목숨을 구하라는 것이다. ‘노간주나무’는 정확하게 어떤 나무인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도망하라’라는 말씀을 따를 때 광야에 있는 나무처럼 보잘것없을지라도 살아남을 수는 있음을 암시한다.


모압을 심판하시는 이유


하나님의 심판은 목적이 있다. 7절부터는 심판하시는 이유를 말씀해 주고 있다. “네가 네 업적과 보물을 의뢰하므로 너도 정복을 당할 것이요 그모스는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되어갈 것이라”(7절). 모압은 자신들의 업적과 부강함을 좇았다. 또한 ‘그모스’라는 우상을 섬겼다. 모압인들은 자신들의 업적과 부강함이 그모스를 섬긴 덕분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하나님은 심판을 통해 그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보여주실 것이다. 9절에서 “모압에 날개를 주어 날아 피하게 하라”고 말씀한다. 심판을 피할 방법은 날아서 도망가는 방법밖에는 없다는 것이다. 그만큼 하나님은 철저하게 심판하실 것이다.


본문을 통해 모압 심판의 원인을 되짚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오늘을 살아가는 나에게 적용해 보아야 한다. 나는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가는가?


세상 속에 살아가며 업적과 그에 따른 부와 명예를 추구할 수는 있다. 그러나 우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생각을 버리지 못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잘못된 생각임을 분명하게 보여주실 것이다.


나는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나에게 버려야 할 우상은 무엇인가?


Photo by Jr Korpa on Unsplash.



ree

 
 
 

Comments


Join our mailing list

Never miss an update

  • c-facebook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