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8월 3일(수) QT_죄인들의 항변과 임박한 심판

  • Writer: Chang Yong Park
    Chang Yong Park
  • Aug 3, 2022
  • 3 min read

"15. 그리하여 자기 아내들이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는 줄을 아는 모든 남자와 곁에 섰던 모든 여인 곧 애굽 땅 바드로스에 사는 모든 백성의 큰 무리가 예레미야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16. 네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하는 말을 우리가 듣지 아니하고 17.우리 입에서 낸 모든 말을 반드시 실행하여 우리가 본래 하던 것 곧 우리와 우리 선조와 우리 왕들과 우리 고관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하던 대로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를 드리리라 그 때에는 우리가 먹을 것이 풍부하며 복을 받고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였더니 18. 우리가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 드리던 것을 폐한 후부터는 모든 것이 궁핍하고 칼과 기근에 멸망을 당하였느니라 하며 19. 여인들은 이르되 우리가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를 드릴 때에 어찌 우리 남편의 허락이 없이 그의 형상과 같은 과자를 만들어 놓고 전제를 드렸느냐 하는지라 20. 예레미야가 남녀 모든 무리 곧 이 말로 대답하는 모든 백성에게 일러 이르되 21. 너희가 너희 선조와 너희 왕들과 고관들과 유다 땅 백성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분향한 일을 여호와께서 기억하셨고 그의 마음에 떠오른 것이 아닌가 22. 여호와께서 너희 악행과 가증한 행위를 더 참을 수 없으셨으므로 너희 땅이 오늘과 같이 황폐하며 놀램과 저줏거리가 되어 주민이 없게 되었나니 23. 너희가 분향하여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며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율법과 법규와 여러 증거대로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재난이 오늘과 같이 너희에게 일어났느니라 24. 예레미야가 다시 모든 백성과 모든 여인에게 말하되 애굽 땅에서 사는 모든 유다 사람이여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2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와 너희 아내들이 입으로 말하고 손으로 이루려 하여 이르기를 우리가 서원한 대로 반드시 이행하여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전제를 드리리라 하였은즉 너희 서원을 성취하며 너희 서원을 이행하라 하시느니라 26. 그러므로 애굽 땅에서 사는 모든 유다 사람이여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나의 큰 이름으로 맹세하였은즉 애굽 온 땅에 사는 유다 사람들의 입에서 다시는 내 이름을 부르며 주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라 하는 자가 없으리라 27. 보라 내가 깨어 있어 그들에게 재난을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니 애굽 땅에 있는 유다 모든 사람이 칼과 기근에 망하여 멸절되리라 28. 그런즉 칼을 피한 소수의 사람이 애굽 땅에서 나와 유다 땅으로 돌아오리니 애굽 땅에 들어가서 거기에 머물러 사는 유다의 모든 남은 자가 내 말과 그들의 말 가운데서 누구의 말이 진리인지 알리라 2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이 곳에서 너희를 벌할 표징이 이것이라 내가 너희에게 재난을 내리리라 한 말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을 그것으로 알게 하리라 30. 보라 내가 유다의 시드기야 왕을 그의 원수 곧 그의 생명을 찾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손에 넘긴 것 같이 애굽의 바로 호브라 왕을 그의 원수들 곧 그의 생명을 찾는 자들의 손에 넘겨 주리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예레미야 44장 15-30절)


죄인들의 항변


죄인들의 특징은 자신들의 복에만 관심이 있다. 그래서 늘 우상숭배에 빠져든다. 애굽 땅 바드로스에는 하늘의 여신에게 제사하기 위해 모인 유대인들이 있었다(15절). 그들은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나님의 심판 메시지를 전해 듣고서도 회개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우상숭배를 하겠다고 말하였다(17절).


유대인들은 자기들이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제사를 지낼 때, 먹을 것이 풍부하며 복을 받고 재난을 당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제사를 폐한 후부터는 모든 것은 궁핍하게 되었고, 칼과 기근에 멸망했기 때문에 우상숭배를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했을 것이다(17, 18절).


유대인들이 이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는 2가지인데, 남유다의 종교개혁을 단행한 요시야가 므깃도에서 전사한 것과 그 뒤에도 여러 재앙이 남유다에 일어난 것이다. 그렇다면 유대인들이 하나님보다 더 의지한 ‘하늘 여왕’은 누구인가?


‘하늘 여왕’으로 번역한 히브리어 ‘멜레케트 하솨마임’은 문자적으로 ‘하늘의 왕후’라는 뜻이다. ‘하늘의 왕후’는 앗수르-바벨론 사람들이 섬기던 여신인 ‘이쉬타르’, 가나안에서는 ‘아스다롯’이라 불렸다. 사람들은 이 여신을 섬기면 다산과 풍요가 주어지고 재앙이 없다고 믿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하늘의 여왕을 잘 섬기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들에게 어려움이 생긴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18절). 죄인들은 오직 이 땅에서의 복에만 관심이 있기에 우상숭배에 빠져든다. 그리고 그것이 정당하다고 항변한다.


나는 하나님의 마음과 뜻에 초점을 맞추며 살아가고 있는가, 아니면 나 자신의 복에 관한 관심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임박한 심판


심판의 원인과 책임은 언제나 심판받는 자에게 있다. 예레미야는 유대인들의 왜곡된 관점을 하나님의 관점으로 올바르게 해석했다. 먼저, 그는 우상숭배의 정당성을 호소하는 무리에게 하나님의 성품에 근거하여 그들의 죄악을 드러냈다. 하나님은 유대인의 우상숭배 악행을 모두 기억하고 계신다(21절).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선조와 왕들과 고관들을 따라 우상을 섬겼을 때 먹을 것이 풍부하고 재난을 당하지 않았던 이유는 하나님께서 참아주셨기 때문이었지 우상숭배 때문이 아니었다(22절). 또한, 하나님의 백성에게 재앙이 임한 것은 하나님의 율법과 법규에 순종하지 않은 이유였다. 우상숭배를 하지 않아서가 아니었다(23절).


예레미야는 끝까지 하나님의 백성들이 돌이켜 회개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들은 거절하였다. 하나님은 배도한 유대인에게 “너희 서원을 성취하며 너희 서원을 이행하라”라고 말씀하시며 그들을 버려두기로 하셨다(25절). 그리고 유대인들 입에서 다시는 하나님께 맹세할 수 없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고, 모두 멸망할 것을 예고하셨다(26-27절).


오직 칼을 피한 소수의 사람만이 애굽에서 유다 땅으로 돌아가 무엇이 진리인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28절). 그리고 애굽에 있는 사람들에게 표징을 주실 것이다(29절). 그 표징은 그들이 의지했던 애굽 왕도 바벨론 왕에 의해 멸망하게 된다는 것이다(30절). 이 표징들을 통해 유대인들은 심판의 원인과 책임이 자신들에게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내 안에 하나님 앞에서 포기하지 못한 현실의 복을 섬기는 우상이 있는가?



ree

 
 
 

Comments


Join our mailing list

Never miss an update

  • c-facebook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