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9월 11일(수) QT 하나님의 보호하심

  • Writer: Chang Yong Park
    Chang Yong Park
  • Sep 11, 2024
  • 3 min read

"20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를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

21 너희는 삼가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그를 노엽게 하지 말라 그가 너희의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할 것은 내 이름이 그에게 있음이니라 22 네가 그의 목소리를 잘 청종하고 내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지라 23 내 사자가 네 앞서 가서 너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에게로 인도하고 나는 그들을 끊으리니 24 너는 그들의 신을 경배하지 말며 섬기지 말며 그들의 행위를 본받지 말고 그것들을 다 깨뜨리며 그들의 주상을 부수고 25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서 병을 제하리니 26 네 나라에 낙태하는 자가 없고 임신하지 못하는 자가 없을 것이라 내가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 27 내가 내 위엄을 네 앞서 보내어 네가 이를 곳의 모든 백성을 물리치고 네 모든 원수들이 네게 등을 돌려 도망하게 할 것이며 28 내가 왕벌을 네 앞에 보내리니 그 벌이 히위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을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29 그러나 그 땅이 황폐하게 됨으로 들짐승이 번성하여 너희를 해할까 하여 일 년 안에는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고 30 네가 번성하여 그 땅을 기업으로 얻을 때까지 내가 그들을 네 앞에서 조금씩 쫓아내리라 31 내가 네 경계를 홍해에서부터 블레셋 바다까지, 광야에서부터 강까지 정하고 그 땅의 주민을 네 손에 넘기리니 네가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낼지라 32 너는 그들과 그들의 신들과 언약하지 말라 33 그들이 네 땅에 머무르지 못할 것은 그들이 너를 내게 범죄하게 할까 두려움이라 네가 그 신들을 섬기면 그것이 너의 올무가 되리라"(출애굽기 23장 20~32절)


인도자 하나님


속이는 사람은 속 보이는 삶을 살게 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들어가기까지 안전히 인도하신다. 또한 그들이 나아갈 방향을 바르게 잡아 인도하신다(20절). 하나님의 보호하심은 출애굽 이후 광야 여정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청종하고’는 단순히 귀로 듣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주의를 기울여 경청하고 순종하는 것까지 포함한다(21절).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지 않는 것은 근심과 슬픔을 드리는 일이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진노를 내리신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에 청종하는 자의 대적들을 극렬하게 다루신다(22절). 이스라엘 백성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는 약속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고통받는 모습을 보게 된다. 이런 모습을 보게 되면 속이 상한다. 어떻게 해서든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우상의 요구에 순응하고 있다면 하나님의 심판을 면하지 못한다(24절). ‘주상을’이라고 번역한 히브리어 ‘맛체보테헴’은 우상들을 새긴 동상들이나 기둥들 전부를 말한다. 


유명한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에게 ‘갓(God)’을 붙여 이야기하는 것을 본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어서는 안 된다. 가증스러운 모든 우상은 성도들의 눈앞에서나 마음속에서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생사를 주장하신다(26절). 당신을 사모하며 바르게 섬기는 자에게 수명대로 다 사는 복을 허락해 주신다(20:12). 태어나는 것은 순서가 있지만 죽음에는 순서가 없다. 최근에 갑작스럽게 하나님의 부름을 받는 소식을 듣게 된다. 호흡하면서 살아가는 것 자체가 은혜임을 깨닫게 된다.


나 자신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면서 고통받고 있는가? 범사에 감사하고 있는가?


언약의 하나님


미혹하는 자에게 빠지면 미친 듯이 파괴된다. 하나님은 당신을 배척하고 범죄하는 인생들에게 두려움과 공포로 다가가신다. 하지만 당신을 의뢰하고 섬기기를 기뻐하는 자에게는 사랑과 은혜로 찾아가신다(27절).


“신은 없다”라는 영화가 있다. 이 작품에서는 “신은 없다”는 주장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신의 존재가 인간으로 인해 어떻게 왜곡되어 왔는지 생각하게 한다.


기록된 세 족속은 가장 강한 족속으로 가나안 족속들을 대표한다(28절). 하나님은 이들을 무찔러 주시기로 약속하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풍요로운 상태로 인수하도록 하신다. 그리하여 가나안 원주민들의 멸망과 추방을 1년간 보류하신다(29절). 


광야 같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적용된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을 보호하시며 천국으로 끝까지 인도해 주신다.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신다(30절).


‘언약’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빼리트’는 ‘계약’, ‘협정’이라는 의미이다(32절). 언약을 체결하려면 조각낸 희생 제물 사이를 지나가거나 함께 음식을 나눠야 한다. 가나안 원주민들과의 언약을 금한 이유는 가나안의 타락한 문화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말하는 ‘죄’는 하나님이 아닌 신을 섬기는 죄를 가리킨다(33절). 거짓된 우상에 빠지면 육체는 물론이고 영혼까지 타락하고 부패하게 된다.


신천지를 비롯한 사이비 이단에 빠진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개인은 물론이고 가정, 사회도 파괴한다는 점이다. 사단은 믿는 자들이 우상을 만들어 섬기도록 미혹한다.


나 자신은 하나님을 섬기기를 기뻐하는가? 제거해야 할 가나안은 무엇인가? 



ree

 
 
 

Comments


Join our mailing list

Never miss an update

  • c-facebook
bottom of page